본문 바로가기

[newstrend report]/생활·문화

화장품의 기능은 과연 무엇인가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는 느낌을 많이 받거나 혹은 겨울철인데도 번들거리는 피부 때문에 신경이 쓰인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너무나 건조해서 제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피부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다양한 피부 문제들에 올바르게 화장품을 처방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본연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멋진인생 에스테틱 대구 두류점 이경옥 원장을 통해 화장품의 기능에 대해 알아봤다.

화장품은 크게 공급과 제거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공급 기능으로는 수분 공급과 순환 촉진의 기능이 있으며, 제거 기능은 피지, 각질, 박테리아 성장 억제의 기능을 말한다.

화장품의 수분 공급

수분 증발을 억제해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켜 주거나 잃어버린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을 말한다. 수분 증발 억제에는 친유성 성분으로 유분을 공급하고, 수분공급은 수분과 친한 친수성(흡습성) 성분을 사용한다.

수분공급의 기능에서 화장품을 사용하는 예를 들어 보자. 보통의 피부가 살아가면서 주변의 요인(미세먼지, 유해산소, 자외선 등)에 의해 피부 표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수분 부족 건성의 상태이다. 이럴 때는 크림류 등의 친유성 수분 증발 억제를 우선적으로 조치를 함으로써 피부 스스로 보습하는 능력을 어느 정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고 친수성 수분 공급을 우선시 한다면 의존성이 생겨서 보습제품을 바르지 않았을 경우 피부 당김을 더 많이 느끼게 된다.

화장품의 순환촉진

진피 유두층 모세혈관의 미세 순환을 촉진하는 기능을 말한다. 실제로 진피에 보습하는 방법은 혈액이 해주는 것이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은 생물체에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이다. 즉 화장품의 재생성분들을 통해 피부에 깊숙이 침투하여 피부의 자생력을 자극해주는 것을 말한다. 화장품은 직접 피부를 재생시켜 주지 않는다. 다만 자생력을 도와줄 뿐이다.

화장품의 제거기능

피부에서 제일 고민이 많은 것이 바로 과다한 피지와 두껍게 쌓인 각질이다. 화장품의 제거기능은 바로 이러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피부 생리학적으로 피지와 각질은 우선적으로 피부 보호의 기능을 가진다. 그러므로 이것을 너무 많이 제거한다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피지와 각질이 너무 많을 때는 제거를 해 주어야 피부가 한층 탄력 있고 생생한 아름다움을 발할 수 있다.

제거의 순서는 피지보다 각질이 더 중요한 보호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피지를 먼저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화장품의 제거 기능은 바로 박테리아 성장 억제의 기능으로 주로 여드름 피부에 이용되는 기능이다. 이 효능은 일반 피부에 사용 시 자극이 클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