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trend report]/더 딴죽 라이브

문재인과 안철수, 단일화는 연대하는 것이지만...

대선 관련 소식이 핫이슈가 될 수밖에 없지만 최근에는 일일이 신경 쓰고 정리하기엔 너무도 피곤하더군요.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두고 상대 후보를 비방하고 인신공격하는 적대적인 모습들이 이처럼 심해지지 않았으면 했지만 결국 피로감이 몰려올 정도로 되어 버렸네요.
태그 ; 문재인 안철수
물론 민주당 쪽에서 단일화 드라이브를 먼저 시작하면서 거대 정당이 무소속 후보를 괴롭히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는 장면들을 만들어 오긴 했습니다. 김어준 총수도 인정한 것이지만 이를 지적하고 자제를 촉구해도 험한 댓글들이 달리는 마당이니 더 이상 무슨 입바른 소릴 해야 할지.
태그 ; 문재인 안철수
물론 야권의 승리를 위한 단일화를 이간질시키려는 조직적인 공작이 있다고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만 실제 민주당 지지 세력으로 보이는 분들도 여기에 가담하는 것이 문제죠.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안철수 후보 지지자들은 사실 특정 정당원이 아닌 일반인들이 대부분이라 뭐 조직적인 여론을 일으키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같이 이 소란스러운 싸움에 뛰어드는 분들도 많이 보이더군요.태그 ; 문재인 안철수
정권 심판과 야권승리를 두고 연대해야 하는 단일화가 말 그대로 싸움판이 되어버린 느낌입니다.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여기엔 분명 지지자들 서로가 감정이 격해지게 만든 언어폭력들을 쏟아낸 것이 원인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문재인이나 안철수 지지자들이 먼저 시작한 것인지, 아니면 조직적인 이간질 공작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미권스 게시판에만 들어가 봐도 안 후보에 대해 적대적인 글들을 쉽게 볼 수 있었으니 말입니다.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일레로 아래 사진은 대선관련 뉴스마다 안철수 후보를 비방하고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글을 남기는 한 네티즌의 댓글 목록을 캡쳐한 것 가운데 하나 입니다. 같은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분들이 한 두 사람이 아니란 것이죠.
태그 ; 문재인 안철수

태그 ; 문재인 안철수


하지만 이제는 정신 차리고 냉정한 이성으로 상황을 바라봤으면 싶네요. ‘안철수가 단일화 판에 나서는 순간 민주당에 의해 깨진다는 둥 하는 말들도 사실 도움 될 것이 없습니다.
태그 ; 문재인 안철수
누가 단일화 후보로 나서든 양쪽 세력이 힘을 합쳐 연대해야만 승리할 수 있는데 이건 뭐 경쟁을 통해 누군가를 밟고 올라서야 한다는 것이 되어버리니 말이죠. 그 상처들을 다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전쟁에 뛰어드는 연합군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이런 모습은 패배만 자초할 뿐입니다. 실제로 기자들이 파악하기엔 민주당 의원이나 당직자들 가운데 안철수 후보를 대통령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 듯한 기류가 있다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태그 ; 문재인 안철수
경쟁보다는 연대가 옳다는 것을 민주당 의원들이나 지지세력들도 인정했으면 좋겠는데 그 점이 참 아쉽네요.
태그 ; 문재인 안철수
특히 안철수 후보가 민주당에 입당해 개혁을 주도해야 한다는 말은 민주당에 대한 불만을 가진 국민들도 차라리 민주당 당원으로 가입해서 당을 개혁하라는 것과 마찬가지 주장입니다.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지금으로서는 양쪽 지지 세력이 서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엔 현실적으로 너무 힘든 것 같습니다. 하기야 민주당이 그렇게 유연한 조직이라면 진작에 진보진영 대통합이 이뤄졌겠지만요. 태그 ; 문재인 안철수

민주당은 당원들만의 정당이 아니라 국민들의 정당이라는 생각으로 마음의 문을 더 열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자신들에 대한 비판은 물론 비난들이 가진 의미를 무시하지 말고 계속해서 변화를 시도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지금으로서는 다음 대통령으로 박근혜 후보가 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박 후보는 비교적 부침 없이 꾸준하게 지지율을 유지해 갈 수 있겠죠. 김용민씨 지적처럼 정말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과정을 꼭 거쳐야만 진보 진영이 안정적인 정권을 만들 수 있단 말입니까.
태그 ; 문재인 안철수
아우, 정말 살기 힘든데 미래가 걱정이네요.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고 정치권력이 개입된 경쟁에 서민들 등골만 휘겠습니다. 눈물 납니다, 진짜...태그 ; 문재인 안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