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프레드 바르가스와 그녀의 추리소설들, 국내에서는 영화 '죽음의 씨앗' 원작자로도 알려져 있다.
최근 들어 남유럽 추리소설 작가들이 세계 출판계에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특히 60여 년 전통의 영국 추리작가협회가 수여하는 ‘대거’ 상의 올해 인터내셔널 부문 수상자는 두 명의 프랑스 작가인 프레드 바르가스와 피에르 르메트르다.
국내에서도 최근 피에르 르메트르의 신작소설 ‘실업자’ 등이 서점마다 진열되면서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모양새다. 피에르 르메트르는 이미 유럽의 5개 추리문학상을 휩쓴 바 있으며, 이번 대거 상 수상소식 이후 영미권 출판사에서 판권에 대한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고 한다.
사진) 피에르 르메트르와 그의 소설 실업자, 알렉스
추리소설, 프랑스 추리소설
하지만 남유럽 추리소설들은 그동안 영미권 등 세계적인 시장에서는 맥을 쓰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한동안 세계 추리소설 및 스릴러 소설의 절대 강자는 북유럽의 작가들이었다. 영화화는 물론 영미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화제를 모은 ‘밀레니엄 시리즈’의 스티그 라르손이 대표적인 예다.
사진) 유럽과 헐리웃에서 영화로 제작된 밀레니엄 시리즈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스티그 라르손
하지만 일각에서는 남유럽 프랑스 작가들의 강세가 앞으로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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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인 다산북스 서선행 팀장은 “프랑스 작가들은 특유의 위트와 블랙 유머,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갖추고 있다”면서 “현대 영미권 장르소설들의 특징인 빠른 호흡과 쇼킹한 결말까지 구사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대중적인 코드를 갖추면서도 영미권이나 북유럽 작가들과의 차별성이 확실하다는 것이다. 추리소설, 프랑스 추리소설